2016년 4월 12일 화요일

windows10 store 전용 게임의 문제점

1.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 스토어 버전
2. 기어 오브 워 UE 스토어 (윈도우10 전용)
3. 퀀텀 브레이크 스토어 (윈도우10 전용)

일단 A급 타이틀 3개가 윈도우10 전용으로 나왔다. (라오툼은 스팀버전도 있지만 아무튼)

이 3개의 타이틀을 전부 구매하고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들이다.

-업데이트 내역을 알 수 없다.
말 그대로다. 스토어 해당 게임 페이지를 봐서는 대체 무슨 업데이트가 있었고 어떤 내용의 업데이트였는지 언제 했는지 아무 것도, 정말 구매자는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윈도우 시스템 유지관리에서 언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됐는지는 알 수 있다. 하지만 무슨 업데이트 내용은 여전히 알 수 없다.
기어 오브 워 ue의 경우는 공식 포럼 가면 윈도우10 전용 업데이트 내역 볼 수 있다. 라오툼과 퀀텀은 그딴 거 없다. 그나마 라오툼은 스팀 게시판 가서 그거 보고 참고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도 100%가 아닌데, 스팀 버전 업데이트에는 없고 스토어 버전만 있는 경우가 최근에 하나 생겼기 때문이다. 스토어판 최신 버전은 1.0.647.4인데 스팀버전은 647.2가 최신이기 때문이다. 스토어판 최신버전은 뭐가 바뀌었는지 당연히 알 수 없다.

스토어 해당 게임 페이지에서 간략하게 업데이트 언제 됐고 내역 이렇고 자세한 건 따로 홈페이지 링크 걸어주던가 이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안 해주는 거 보면 어려운 일인가 보다. ㅎㅎㅎㅎㅎ


-듀얼 모니터 확장 환경에서의 문제
주모니터 1에서 보조 모니터로 디스플레이를 옮기기가 안 된다.
오직 주모니터에서만 화면 출력이 된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나 게임은 shift+win키+방향키로 디스플레이를 왔다 갔다 되는데 스토어버전은 안 된다.

- 설치 문제
용량 무지막지하게 잡아먹는다.
하지만 c드라이브 기본 설치이기 때문에 ssd 사용자는 애먹는 경우 생긴다.
설치 전부터 앱 설치 드라이브를 다른 곳으로 바꿔놓아야 한다.
나는 아예 ssd 하나 더 사서  앱설치 전용으로 만들어버렸다.

-윈도우10 전용이 무색하다.
dx12 사용한다면서 대대적으로 광고 때리는 거에 비해 그래픽이 별로다.
기오워, 퀀텀 둘 다 그렇다. 오히려 dx11로 나오고 나중에 패치로 12를 적용해준 라오툼이 눈요기에 훨씬 좋았다. 퀀텀은 특히 거시기 잡고 반성해야 한다.
엑원 패드 임펄스 트리거 지원 문제도 그렇다. 마소 런칭 타이틀은 미지원이고 타사에서 제작한 라오툼에서나 제대로 지원한다. 엑원 패드 마소 니네들이 만들었어요.

-갈 길이 멀다.
라오툼 처음 나왔을 때는 대대적으로 실망했다.
기오워ue 사고 나서는 대실망하고 라오툼이 정말 멋지게 보였다.
퀀텀을 플레이하고 나니 기오워ue는 준수하고 라오툼은 너무 눈이 부셔 쳐다볼 수 없을 정도의 초고퀄 완성도를 자랑하는 s급 타이틀로 진화했다. (상대적 의미로)

포르자 apex도 나온다는데 기오워ue와 퀀텀 봐서는 기대를 버려야할지도 모르겠다. 삼 세번이라고 마지막 기대를 살짝 해보기는 하는데 포르자 마저 개판 쳐서 나온다면 정말 흥미진진할 듯.

엑원 독점이 깨지고 윈도우10에도 깐다고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는데 전혀 그럴 필요 없다.
그냥 엑원으로 하는게 훨씬 속 편할 것이다. 돈도 훨씬 싸게 먹히고. 970 새거 살 돈이면 엑원 한 대 장만하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