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30일 금요일

SWITCH - 이스 메모와르 셀세타의 수해 (스위치2 추가)

 


-스위치2 에서 구동하면? (게임 업데이트 후 테스트)

6.6일 업데이트 패치가 나왔지만 스위치2 대응은 아니고 단순 버그 수정이었다. 

프레임 드롭 없이 60프레임 칼고정이다. 

로딩도 미묘하게 빨라진 느낌이지만 오차범위 느낌. (카트리지 구동)

그래픽이 아쉽지만 스위치2 휴대모드로 즐기기 정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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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2일 발매된 이스 메모와르 셀세타의 수해 스위치 버전이다. 

한국어 발매는 기약이 없어서 (스팀판 발매에 맞추어서 나오지 않을까 예상중이지만 그냥 개인적인 추측일 뿐이다) 일본판으로 주문했다. 

초판에는 이번 메모와르 버전에서 새롭게 어레인지한 음악을 수록한 시디를 특전으로 동봉된다.


그리고 받은 소포에서 나온 물건은 사진 속 제품이다. ???????


일반 게임 패키지에 특전 사운드트랙 겹쳐놓고 마스킹 테이프로 둘둘 말아서 보냈다. 

알고보니 저게 맞더라. 요즘 일본 게임 초판 특전 패키지에 저런 식의 포장이 많이 보인다. 구매할때 설명을 잘 읽어봐야 한다. 


한국어판은 페르가나의 맹세 처럼 박스로 이쁘게 내놓을지 아니면 진짜 일본판 따라가서 저렇게 내놓을지 가봐야 알겠지. 


게임은 뭐 BGM 어레인지 한 거 빼고는 그냥 스위치로 돌아가는 셀세타의 수해다. 카이 버전을 바탕으로 수록했다고 하지만 특유의 뿌연 그래픽은 그대로다. 

일본판은 일본어만 단독지원이라 굳이 구매할 필요 없다. 


(추가)

스위치 OLED 휴대모드로 실제로 플레이까지 해봤다. 


-로딩 문제

맵 이동간 로딩, 마을 내 상점 건물 이동간 로딩 길다. 이게 이렇게 길었나? 싶어서 스팀버전 셀세타를 MSI 클로 UMPC에서 구동해봤더니 로딩은 있지만 스위치 버전 처럼 길지 않다. 

스위치 버전 로딩이 긴 게 맞다. 


-프레임 드롭 문제

프레임 고정이 아니라 가변으로 보이고 필드에서 특히 프레임 떨어지는 거 바로 알 수 있다.  특히 카메라 거리를 멀리 하면 알아차리기 쉽다. 


-최적화 문제

결론은 스위치판 셀세타는 최적화가 개판이다. 가변 프레임은 스위치2에서 돌리면 안정화 될텐데 의미가 있나? 

참고로  MSI 클로 UMPC로 스팀판은 FHD해상도 120프레임으로 잘 돌아간다. 


-편의 기능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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