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15일 토요일

SFF (42) - 아카시스 ACASIS TBU405ProM1 썬더볼트 인클로저

 


사용한 NVME는 솔리다임 P44pro 2테라. 하이닉스 P41과 같은 제품이다. 펌웨어가 오히려 더 낫다는 평이 있긴 한데 딱히 체감을 한 적은 없다. P41도 이상없이 잘 썼기 때문이다. 

(그리고 며칠 후 귀신같이 P41 수정 펌웨어가 업데이트 됐다. P41 쓰면서 쓰기 저하 이슈 겪었다면 펌웨어 업데이트 권장한다.)

인클로저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팬이 기본적으로 같이 들어있다. 동그란 부분이 흡기고 인클로저 좌우로 배기가 된다. 

팬은 스위치가 있어서 켜고 끌 수 있다. 작동시 약간의 소음을 들을 수 있는데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다. 조용한 도서관 같은 곳에서는 신경쓰일 수는 있을 듯 하다. 

온오프가 되니까 쓰기 작업할 경우에만 팬을 가동시켜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팬이 상시작동이었으면 호불호가 갈렸을 것이다. 

인클로저 분해 조립에는 딱히 도구가 필요없다. 전부 손으로 해결된다. 열 때도 바닥면을 잡아당기면 열리고 M.2 조립도 실리콘 지지대로 끼워서 나사를 돌릴 필요가 없다. 

써멀패드는 2개가 들어있다. 1mm와 0.5mm 두께 각각 1장씩 이다. 설치할 때는 써멀패드 2장을 겹쳐서 넣어야 밀착되는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이 설명서에 아예 없다. 

발열은 쓰기 읽기 작업안하는 아이들 상태에서 37도 정도. 상당히 준수한 방열성능이다. 

쓰기 작업을 해줘도 최대 45도를 정도찍는다. 한여름 야외에서 사용한다면 50도 이상이 나오겠지만 실내 에어콘 환경이라면 지금과 비슷할 것 같다. 

케이블은 TB4 버전으로 들어있다. 당연히 짧다. 

아, 속도는 크리스탈디스크,  드라이브는 빠른 제거 활성하 상태에서 테스트 했다. 읽기 쓰기 3000~2800 정도 나온다. 성능 위주로 세팅 바꾸면 더 나오지 않을까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