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60프레임 ( 120프레임) 지원
추가 사운드트랙 포함한 깔끔한 패키지
기본판 DLC 요소 포함
쾌적한 로딩
조이콘2 진동 (해상전) 손 맛이 좋음
이스10을 처음 하는 사람에게 좋음
자잘한 편의성과 게임성 개선
-단점
기본판 구매자는 굳이 살 필요 없음
추가된 스토리와 맵은 실망
추가된 음악 평범
쓰잘데기 없는 DLC
------------
-60프레임
옵션에서 화질중시,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화질 생각보다 괜찮다.
부하가 걸리는 장면에서는 계단이 보이지만 저부하 구간에서는 꽤나 깔끔하게 나온다.
프레임 유지력도 뛰어나다. 스위치 30프레임 과는 비교불가.
신규추가 지역에서 불특정 하게 프레임 드롭 현상을 겪었다. 재현이 안 되는 걸 보니 단순 버그로 추정된다.
-120프레임
옵션에서 성능 중시를 선택하면 된다.
그래픽, 해상도 전부 낮추어서 목표 프레임을 달성한다.
프레임은 확실히 좋아지지만 상대적으로 그래픽 품질이 너무 낮다.
너무 눈에 띄게 화질이 떨어진다. 곧 죽어도 120프레임 고집하는 거 아니라면 60프레임을 추천한다.
그래도 120프레임을 못잃는다면 PC판을 추천한다. 또는 추후에 발매될 (팔콤 행보를 보아 거의 확실하다) PS5 버전을 기대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초반 프롤로그에 마을에서 신캐릭터가 잠깐 등장하는데 어떤 식으로 본편과 엮을지 기대반 걱정반이다.
-로딩
북미 PC(스팀)버전이 가장 빠르다.
스위치2 버전은 그 다음으로 쾌적하다.
키카드 버전 덕택에 DL과 동일한 로딩 속도인 관계로 기대이상으로 쾌적하다.
카트리지 버전이었더라면 로딩속도가 살짝 느렸을 가능성이 크다.
-추가요소
바다 곳곳에 바람의 길이 새롭게 생겼다. 노란색 기둥에 접촉해서 전투 후에 바람길이 생긴다.
마나 액션에 레벨이 생겼고 소재를 이용해서 강화할 수 있다. 각인석에서 할 수 있다.
스킬 숙련도를 올려주는 소재가 추가됐다. 보라색으로 빛나는 강화된 몹을 잡으면 소재를 떨군다. 스킬은 총 1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모든 스킬 맥스 찍으려면 엄청난 노가다를 해야 한다.
스토리 마나 센스를 얻고 나면 자동으로 까마귀를 통해서 퀘스트가 추가된다. 퀘스트 앞에 EX라고 붙는다. 이제부터 새롭게 추가된 신규 지역으로 갈 수 있다. 맵 내부에는 스토리 진행상 반드시 얻게 되는 마나 액션이 다수 필요한 구역이 섞여 있다. 스토리 진행도에 따라 서브퀘스트로 추가 지역1,2,3 순으로 해금된다. 분량은 생각보다 어느 정도 되며 맵 구조가 다층 구조로 본편에 비해 귀찮게 바뀌었다.
스토리는 별 거 없다. 그냥 DLC로 추가해도 아무 지장 없는 부록 같다. 기본판 했던 사람은 굳이 비싼 돈 주고 살 필요 없다.
2번째 보스 (지네) 전투 패턴이 바뀌었다. 툭하면 지하에 들어가서 흡입액션을 취했는데 싹 바뀌었다.
큰 틀에서는 바뀐 건 없지만 자잘하게 건드린 부분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풀프라이스 다 받아서 신규출시하는 걸 용서 받을 수 없다. 심지어 스위치 버전은 업그레이드 불가다. 아예 스위치2 버전을 새로 사야 한다.
반면 PC(스팀)는 비싸기는 해도 업그레이드 지원을 한다. 하지만 그걸 굳이 그 돈 주고 사야하나 의문이 들지만, 어쨌든 업그레이드 판매는 한다.
현재는 스위치2, PC 독점(?)이지만 팔콤의 행보를 보면 PS5버전도 빠르면 25년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발매될 거라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