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일 월요일

[게임]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간단 느낌 - Xbox Series X

(추가) 21년 8월 기준

게임패스 가입중이다.

이것 저것 찍먹 해보기 딱 좋은 서비스다. 특히 마소 퍼스트에서 나오는 게임은 게임패스 발매 당일등록이라 아주 좋다. 어차피 엑박 패키지는 국내에 유통이 거의 되지도 않아서 다운로드 구매를 해야 하는데 그런면에 있어서 게임패스 울티메이트 서비스는 혜자가 맞다. 

다영하게 업데이트 되면서 작년도에 느낀 첫인상에서 바뀐 점들은 다음과 같다.

1. 퀵리쥼 적용 여부 알 수 있음

게임 진행중 엑박버튼 누르면 화면 우측 상단에 퀵리쥼 아이콘이 뜬다. 이걸로 알 수 있다.

2. FPS 부스트. 

이 역시 엑박버튼 누르면 알 수 있고, 옵션에서 끄거나 킬 수 있다. 

중간에 대대적으로 적용 게임이 늘어나긴 했는데 현재 한동안 소식이 없다. 

3. 다운 방식의 문제

다운로드 진행중 게임을 실행하면 20Mbps 정도의 속도로 다운로드가 제한된다. 게임패스로 다양한 게임 많이 받을 때 가장 큰 단점이 이 속도 제한이다. 

다운 걸어놓고 편하게 게임하고 있으면 다운로드가 거북이가 되버리니까. 

플스5의 경우 게임도중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속도 저하는 없다. 

4. 안정성 향상

초반부 자잘한 오류 (홈 이동간 사운드 말미에 노이즈), 게임 도중 다운증상, 메뉴 이동간 랜덤한 버벅임 등 아무튼 뭔가 최적화 덜 된 느낌의 OS가 현재는 많이 안정된 걸로 느껴진다.

 

-----------------------

 

포장 박스 들어보니 묵직하다. 

박스 열고 본체만 꺼내보니 작다. 예상보다 더 작다. 

회사에서 받아서 본체와 캐이블 패드만 꺼내서 가망에 넣어 가지고 왔다. 

전원 케이블 연결이 뻑뻑하다. 해넣고도 이게 끝까지 잘 들어간건지 아닌지 피드백이 불문명하다. 

Hdmi케이블과 마찬가지로 돌돌 말려있지만 이쁘게 잘 풀린다. 

인터넷은 와이파이로 연결. 속도는 뭐 그냥저냥 엑원s 때랑 비슷하게 나온다. 

소음은 거의 없는 수준. 위에서 보면 팬은 열심히 돌고 있다. 

대시보드 상에서 53와트 전후로 전력소모 하지만 아이들로 전환(다운 걸어넣고 방치) 되면 48~9와트 정도의 실질 전력소모를 보인다. 

발할라 디스크를 넣으면 업그레이드 할 거냐고 묻는다. 네 하면 전체를 다운받는다. 패키지로 샀는데 실질적으로 다운로드 구매가 되버렸다. 시리즈 엑스 전용 패키지가 있다면 그걸로 사야겠다. 다운받는 시간 진짜 귀찮다. 

그래픽은 그냥  평소의 어크 시리즈  그냥 그 느낌이다  초반 이벤트가 실시간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만들어놓아서 감점  동영상 나오면 해상도가 확 죽는게 바로 보인다 

발할라 실행하면 160에서 170와트 정도 소모한다. 

참고로 오디세이를 스카이레이크6700, 1080비래퍼에서 돌렸을 때 fhd 거의 풀옵 기준 180에서 190와트 정도였다. Qhd해상도로 가면 230와트 전후에 4k로 가면 260와트 전후로 먹었다. 5년넌 맞춘 피시인데 그래픽카드만 85만 정도였다. 

기어즈5 테스트.  디스크 넣으니 발할라 처럼 업그레이드 묻는다. 80기가 정도를 받는다 미쳤다. ㅎㅎ

어느 정도 받으면 실행이 되서 테스트 시작. 싱글 훈련장면만 시작하는게 ㅇㅇ 느낌이 온다. 뭔가 차세대 틱한 느낌을 기어즈5가 제공한다. 해상감 텍스처 프레임 만족스럽다. Hdr효과도 잘 사용하는지 즐거운 눈뽕을 보여준다. 본격적으로 챕터 들어가면 200와트 초반 수준의 전력소모를 보여준다.

패드는 그립감이 좋아졌다. 무수히 많은 작은 돌기로 손을 잡아주고 트리거도 마찬가지로 쏘는 맛을 더 올려줬다. 

 

열흘 정도 굴린 결과

현재까지 엑시엑 다운 증상은 2번 겪었다. 

-보더랜드3 XSX버전 진행도중 갑작스런 프리징과 함께 다운. 화면 신호가 나가면서 무지갯빛 깍두기가 화면 전체를 뒤덮음. 본체 강제 종료로 재부팅해야했음.

-바이오쇼크 컬렉션에 내장된 바이오쇼크2 리마스터 실행후 홈메뉴를 열어 끝내기로 게임을 끝내려는 순간 프리징. 화면이 검게바뀌었지만 패드 버튼을 누르면 반응하는 소리가 들림. 결국 본체 강제종료로 재부팅.

두 번 다 12월 1일 본체 업데이트 전에 겪었던 일들

콘솔도 사실상 PC가 되버리면서 에러 증상도 PC처럼 나온다. 이걸 좋아해야할지 슬퍼해야할지. 


퀵리쥼은 베타 기능이다. 이 기능이 작동하는지 안 하는지 사용자는 실제 겪어 보기 전까지는 모른다. 이거만 믿고 세이브를 등한시하는 우를 범하지 말자. 세이브는 세이브대로 착실히 하고 (자동 세이브라면 상관없다) 퀵리쥼은 그냥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기능으로 치부하면 놀랍도록 즐거운 기능이 된다. 

퀵리쥼 작동여부는 하단 엑박 정보 팝업으로 충분히 알려줄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소는 그걸 하지 않는다. 

그냥 하단에 정보창으로 퀵리쥼이 활성화 됐습니다. 이후 빠르게 시작하세요. 라거나

퀵리쥼으로 저장된 게임이 너무 많습니다. 라든가. 아무튼 그런 식으로 뭔가 정보를 알려줬으면 좋겠다. 속 시원하게 말이지. 

그리고 퀵리쥼이 활성화된 게임들은 자동으로 분류되서 한눈에 보기 쉽게 구분해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애초에 이 게임이 퀵리쥼 실행되는지 안되는지를 게임 아이콘 보고 알 수있게 해주거나 아예 스토어 게임 페이지에서 여부를 알려줬으면 좋겠다. 

4K 블루레이는 날씨의 아이 정발판으로 테스트 해봤다. 구동시 픽업 소음이 좀 있다. 본체 팬 소음보다 이쪽 소음이 더 크다. 화질은 엑원S때보다는 좋아진 것 같긴 한데 뭐 비슷하다. 

 

테스트 하면서 60프레임으로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들은 이하와 같았다.

기어즈5

포르자 호라이즌4

보더랜드3 (화질 중시,성능 중시에서는 120프레임지원)

파이널 판타지15 로열 에디션 (성능모드)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성능모드)

바이오 쇼크 인피니티 

DOA6 (화질 중시)

딱 내가 원하던 그런 결과다. 다 필요없고 60프레임만 해주면 만족이라고 생각했는데 위 게임들이 그런 게임들이다. 

와치독스 리전은 30프레임이고 60프레임 지원 자체가 아예 없어서 돌려보고 바로 봉인

레드 데드 리뎀션2 역시 30프레임 제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