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7일 수요일

서피스 프로8(16Ram), 서피스 랩탑(3050ti) 스튜디오 2달 후기




추가2) 22/12/07
윈도우11 22H2 베타 참가 버전으로 사용중이다.  최신버전이 . 1020이었나 
드디어 원노트에서 슬림펜2 딜레이가 잡혔다.   캡처, 메모에서 처럼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그런데 화이트보드는 여전히 딜레이가 심하다. 대체 왜?? !!!!!

--------------------------------------

추가1) 서피스 프로8 최신 펌웨어가 8월 말에 업데이트 됐다.
하지만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는 포함되지 않았다. 
씨벌놈의 마소새끼들. 징하다. 

서피스 같은 이쁜 쓰레기는 사지 말기를........

-------------
 
3달 2달 정도지만 그냥 퉁쳐서 2달로 한다. 

1. 스피커 

서피스 프로8 >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돌비 애트모스 효과를 on 을 할 경우 SP8이 더 좋다. 
SLS는 일반 모드와 스테이지 모드 변경시  음량, 음상이 바뀌는 문제가 있는데 의도적으로 보인다. 별로 좋지 않다. 

2. 체감 성능 (배터리 권장 모드 기준)

서피스 프로8 >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의외일 것 같지만, 엣지로 유튜브 영상, 웹서핑 하다보면 반응성이 SP8이 놀랄 정도로 빠릿하다. 
탑재된 CPU는 SLS가 더 좋다. 
당연한 결과이기도 한데
긱벤치5 기준 싱글 테스트 (배터리 권장모드 기준) SP8 싱글 코어 점수가 1000점,  SLS는 불과 700점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이러니 SP8이 기본모드에서 빠릿하고 쾌적하다. 

SLS 배터리를 성능모드로 하면 되지만 그렇게 되면 배터리가...........

3. 디스플레이 품질

서피스 프로8 >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해상도, PPI, 전부 SP8이 더 좋은데 추가로 트루톤까지 들어가서 보기에도 더 좋음. 
웹서핑할 때 폰트만 봐도 SP8이 훨씬 좋다. 

아쉬운 건 둘 다 sRGB 스펙이라 딱 거기까지만 되는 화면이다. 광색역 지원해봤자 윈도우에서는 특정 소프트웨어 제외하고는 활용도 제대로 못하는 계륵이긴 한데 마소도 알고서 일부러 디스플레이 색역을 이렇게 계속 구시대 유물스럽게 탑재하는 것 같다. 광색역 넣으면 유튜브 영상 조차 제대로된 색재현을 못 하는 게 윈도우니까 말이다. 

4. 120hz

터치가 제대로 120hz를 지원하고 있지 않는 것 같음. 
터치로 스크롤, 제스처 동작 애니메이션 등 전부 뭔가 끊기는 느낌이 들 때가 많음. 
이걸 확신한 것이 키보드와 마우스 (블루투스) 연결해서 작동하면 엄청 부드러움. 이게 진정한 120이구나 싶다, 마우스 커서만 움직여봐도 움직임이 다르다. 

SLS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60 or 120 동적주사율 적용이 되었지만
SP8은 충분히 적용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적용이다. 대체 언제 적용시켜줄까? 느낌상 어영부영 시간끌다가 서피스 프로9 나올 것 같다. 

5. 슬림펜2 

SLS는 디스플레이 발열이 없어서 필기시 기분 나쁜 발열감을 느낄 일이 없음. SLS의 가장 큰 장점이자 유일한 장점일 듯.......

SP8은 항상 화나 있는 듯 열을 발생하고 있는데 디스플레이도 항상 뜨끈뜨끈하다.  주변온도 25~27도 정도에서는 쓸만하지만 30도 정도 되는 순간 아무것도 안해도 SP8이 뒷판부터 디스플레이까지 기분나쁜 발열감으로 뒤덮인다. 

둘 다 특정앱에서 딜레이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하필 제일 많이 쓰는 화이트보드, 원노트에서 딜레이 때문에 열받아서 그냥 아이패드로 모조리 대체하고 있다.  

6. 게임
둘 다 부적합하다. 

성능은 둘째치고 옵션타협이고 나발이고 다 필요없고 
디스플레이 화면비를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드라이버를 개별로 깔고 (잘못되면 벽돌되는 경우도 있음) 설정을 하면 되지만 마소에서 권장하는 방법이 아닐뿐더라 마소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드라이버에서는 건드릴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다. 
그래서 어떤 경우가 생기냐면 게임에 따라서 3:2로 위아래 길쭉하게 늘려서 출력된다. 

7. 추가비용

SP8 : 타입 키보드, 슬림펜2 
SLS : 슬림펜2

SP8에 슬림펜2만 사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블루투스 제품으로 구매할 경우 슬림펜2를 충전할 방법이 없다. 충전 전용 독을 따로 사야 하는데 4~5만원 정도 한다. 결국 슬림펜2와 충전 크레들까지 해서 20만원이 넘는다. 처음부터 타이커버 + 슬림펜2 세트 상품을 구매하는 게 돈과 시간을 절약하는 길이다. 

추가로 슬림펜2를 본체에 억지로 붙이자면 타입커버 마그네틱 접점 부위(하단)가 그나마 잘 붙는다. 보통 리뷰 영상 보면 옆에다가 붙여서 건들거리는 걸 보여주는데 답답하다. 거기 말고  타입커버 붙이는 곳에 붙이면 비교적 잘 붙는다. 우측으로 살짝 치우쳐서 붙이면 아이패드 애플펜슬 보다는 못하지만 그럭저럭 잘 붙어있기 때문이다.   


반면 SLS는 슬림펜2만 단품으로 구매하면 SLS 턱밑에다가 자석으로 붙여서 충전과 수납이 가능하다. 

8. 배터리 (배터리 권장모드 기준)

화면밝기 55 / 100
스피커 음량 50 / 100
엣지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 서피스 프로8 

유튜브 1080P, 4K 영상 거의 연속재생시 배터리 잔량 10%로 표기될 때까지 걸린 시간은 
대략 SLS는 4시간 30분 , 서피스 프로8은 3시간 30분 정도였다. 

SLS가 길게 나온 이유는 동적 주사율 +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낮기 때문일 것이다. 
만약 SP8도 동일한 동적 주사율 적용됐다면 최소 30분 정도는 추가되리라 예상한다.
그래봤자 둘 다 조루 of 조루다. 

연속재생이 아닌 중간 워드나 웹서핑등 다른 작업을 할 경우 1시간 정도 추가하면 실사용시간에 얼추 비슷하게 맞아 들어간다. 

화면밝기를 10% 정도로 뚝 덜구면 사용시간 늘어나지만 의미가 있나? 한낮 야외에서 밝기를 이렇게 낮추면 보이지도 않는데 말이지. 특히 서피스 시리즈는 가뜩이나 반사방지 처리 안 되어서 야외에서는 거울모드로 써야 해서 오히려 밝기를 더 올려야 한다.  

SP8은 태블릿이라 대용량 배터리가 불가능했다면
SLS는 랩탑임에도 SP8과 비슷한 용량을 탑재해서 실드도 불가하다. 배터리만 70wh 정도만 됐어도 SLS는 배터리로 까일 일은 없었을 텐데 안타깝다. 

9. 윈도우 업데이트 발열

윈도우 업데이트 하게 되면 두 제품 모두 벤치마킹 돌리듯이 배터리를 미친듯이 소모한다. 
SP8은 뒷면 가장 뜨거운 온도가 40도 정도로 올라가고 
SLS는 양옆으로 뜨듯한 바람이 쉴새 없이 나온다. 터치패드 양옆으로 열감이 올라오면서. 

최근 SP8에서 윈도우11 누적 업데이트를 설치 하는데 배터리 68% 정도에서 설치 시작해서 완료후에 배터리 잔량을 확인했더니 49% 였다. 

운영체제 업데이트 하나 했는데 배터리 20%를 날려 먹은 것이다. 

10. 결론

굳이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나는 서피스 프로8을 택하겠다. 
그냥 여기에 타입커버와 슬림펜2까지 구매해도 SLS 보다 훨씬 저렴하다. 

그 이전에 윈도우 태블릿이 나한테 필요한가? 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아무튼

슬림펜2를 구매할 생각이 있다면 처음부터 타입커버와 슬림펜2 세트 상품을 사는 걸 추천한다. 
이유는 저 위에서 설명했기에 생략한다. 

슬림펜2 구매할 생각이 없고 집에서만 키보드 마우스를 쓰고 싶다면 블루트스 키보드, 마우스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MS 디자이너 컴팩트 키보드 가로 길이 = 서피스 프로8 가로 길이와 딱 맞아떨어진다. 
 
유일하게 아쉬운 건 배터리 타임과 발열이다. 인텔이 천지개벽 되면 해결될 일이겠지만 과연 해결될까?  불가능해 보인다. 오히려 SP8보다 배터리타임은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AMD 프로세서가 해답이었지만 서피스 시리즈에서 AMD 들어간 것은 아마 서피스 랩탑4에 쓰인 서피스 전용 AMD 에디션 하나 일 것이다. 저가형에 구색맞추기 식으로 쓰는 거 외에는 전부 인텔만 들어가고 있다. 

더 암울한 것은 CPU 신제품이 출시되려고 하는데 성능을 올리기 위해 전력을 퍼먹이는 전략을 두 회사 모두 취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는 점이다. 구형보다 성능 2배 올랐어요!! 그런데 전력은 한 3배 정도 더 먹어요!! 데헷.. 이지랄 하고 있는데 이걸 성능이올라서 좋다고 환호하는 사람들에 아무튼 혼란하다 혼란해. 그나마 AMD가 전성비를 신경 쓰는 척이라도 했는데 신제품에서는 그 기조마저 버린 걸로 보여서 더 암울하다. 

댓글 1개:

  1. 안녕하세요?
    업무용으로 서비스 랩탑 스튜디오 고민하던 중에 올려주신 글들 잘 보았습니다.
    매우 상세히 적어 주셔서 그 어떤 글이나 유튜브 보다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무직이라 보통 파워포인트 작성이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파워포인트 자료를 많이 보는데요,
    지금까지는 자료 리뷰를 위해서 PDF로 변환 후에 태블릿으로 보내고,
    갤탭에서 s펜 사용해서 수정내용 적는 식으로 사용을 했었습니다.

    두개 기기 사용도 불편하고 일일이 자료를 탭으로 보내서 첨삭(?)하고
    다시 노트북으로 보내서 이메일 전송하는 과정도 불편하고 해서
    2 in 1 노트북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업무용이다보니 게임 등은 안하고 그래픽 작업도 없고요,
    인터넷 웹사이트 또는 유튜브로 자료 탐색을 하다보니 보통 크롬에서 탭을 10~15개 정도는 열어두고 사용합니다.

    현재 고민하는 모델은 i5에 내장그래픽인 제일 저렴한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모델입니다.

    올려주신 글에서 추가로 궁금한 점은요

    1. 위의 제 사용성으로 보았을 때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가 괜찮을지?

    그램 360이나 아수스 젠북 프로 15 플립 모델도 함께 고민중인데,
    이 두 모델은 펜을 따로 들고다녀야 해서 정작 펜이 필요할 때 없을 수 있겠다 싶고요
    (회의실에 들어갔는데 펜을 자리에 두고 왔다던가)
    다만 회의 도중 제 노트북을 화면에 띄우기 위해서 HDMI가 가끔 필요한데
    프로 스튜디오는 HDMI가 기본이 아닌 것이 우려 사항입니다.

    2. 배터리 타임이 얼마나 갈지?
    배터리 용량이 작은게 좀 우려 됩니다. (그램 360은 80wh, 프로 15 은 96Wh)
    문서작업 및 웹서칭만 하고, 주로 사무실 내에서 사용해서
    실외와 같은 아주 밝은 밝기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조명이 어두운 실내도 아닙니다.
    배터리 시간이 짧으면 긴 회의 때에는 매번 아답터까지 챙기고 회의실로 이동을 해야 해서요.

    3. 프로8과 랩탑 스튜디오 두 모델 다 USB C 두개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두 USB C 포트 사이 간격이 정확히 동일한지 확인 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프로8용 USB 허브를 랩탑 스튜디오 에서도 사용이 가능할지 궁금해서요.
    https://smartstore.naver.com/edenrosso/products/7391003750)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