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처음 깔고 종료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거짓말 아니고 실제로 있다. 그 동안 쓰던 종료법을 똑같이 윈도우8에서 사용하려고 하니까 거기서 막히는 거다. 윈도우8 이전까지는 시작버튼 누르면 하단에 종료메뉴가 있는데 윈도우8 부터는 시작버튼이 사라지고 모던 UI로 대체됐다. 문제는 이 모던UI에 눈씻고 찾아봐도 전원을 끄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윈도우8 시스템 종료는 다음과 같다.
1. 오른쪽 구석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우측에 메뉴가 등장. 거기서 하단 설정을 클릭하면 밑으로 전원 메뉴가 나온다. 거기서 종료, 재시작, 절전모드 선택할 수 있다.
2. CRTL + ALT + DEL 을 누르자
오른쪽 구석에 전원버튼 마크 있다.
근데 이거 솔직히 번거롭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던UI에 종료버튼을 만들어 등록하거나 마우스 우버튼 클릭시 뜨는 팝업메뉴에 종료메뉴를 넣는다. 그런데 여기서 왜 우리는 이렇게까지 기본 방식으로 회귀해서 컴퓨터 종료를 시키려고 고집 하는가? 의문을 가져야 한다. 가만히 생각해보자.
스마트폰 종료하는데 윈도우 종료하듯이 홈버튼 누르고 즐겨찾기 메뉴에서 종료앱 선택하나?
MP3 플레이어 끄는데 설정버튼 누르고 종료 선택하나?
TV 끄는데 리모콘으로 메뉴 항목 열어서 종료 누르나?
컴퓨터는 왜 꼭 시작버튼 - 종료를 눌러야 하나 한 번쯤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나? 맞다. 이상한 거다. 컴퓨터라고 특별한 것이 아니다. 컴퓨터도 그냥 전원버튼 누르면 꺼진다. 일반적으로 전원버튼을 처음 누르면 ON, 다시 누르면 OFF 이게 기본 공식이다.
그렇다, 윈도우8도 마찬가지다. 아니 XP 이전은 기억이 가물 거리니까 여기서는 넘어가고 비스타 부터는 그냥 전원버튼 누르면 된다. 단지 비스타와 7에서는 기존방식의 시작메뉴-종료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8 부터는 그게 바뀌었을 뿐이다. 그것도 더 편하게(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말이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옵션 - 전원 단추 정의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그런데 설마 시작버튼 없다고 제어판도 못 들어가는 사람들을 위해서 밑의 방법을 제시한다.
마우스 커서를 좌측 하단 모서리로 갖다대자. 그러면 직사각형 시작메뉴가 뜬다. 거기서 마우스 우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팝업메뉴가 뜨는데 거기에는 사용자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메뉴가 뜬다. 거기서 전원옵션을 선택한다. 새로 뜨는 창 왼쪽에 보면 전원단추설정 이 있다. 여기서 전원버튼 작동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설정하면 된다. 절전 자주 쓰는 사람은 절전 해놓으면 되고, 끄고 싶으면 시스템 종료로 해놓으면 된다. 그리고 윈도우8을 종료할 때는 그냥 전원버튼 살포시 눌러주자. 그러면 꺼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